나르시시스트는 아주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람이지만, 정신 질환 중 진단 및 치료를 받는 사람들의 비율이 현저히 적은 성격장애입니다. 자신만만한 성격으로 드러나지만, 남의 시선에 상처를 받거나 분노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오늘은 나르시시스트의 성격적 특성과 원인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나르시시스트의 종류와 특징
겉으로 자신감이 과도하게 드러나는 외현적 나르시시스트, 내향적으로도 보이는 내현적 나르시시스트로 분류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더 무서운 건 내현적 나르시시스트인 것 같습니다. 겉으로 소심하고, 수줍음을 많이 탑니다. 이는 자기의 자존감이 깎이는 걸 용납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공통적으로 나르시시스트에게는 우월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걸 뒷받침해주는 진정한 자아정체성은 없습니다.
이들에게는 공감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을 부리기도 합니다. 주변을 비판해서 자신의 우월감을 높이려는 노력도 합니다. 동시에 혼자 있을 때에는 자기 비하를 하기도 합니다. (다만 남이 나를 비판하는 것은 절대 용납하지 못하죠) 연인에게는 초반에만 잘해줍니다. 금방 마음이 식으면 상대방을 깎아내려버립니다. 동시에 상대방을 잔인하게 구박하고 멸시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주변인들을 학대합니다. 이들이 부모가 되면, 자기 자식을 소유물로 여깁니다.
2. 나르시시스트의 발생 이유
이들은 다른 사람의 칭찬, 사랑 같은 긍정적 관심이 없으면 단 하루도 견디지 못합니다. 인생 전체가 누구에게 인정받으려는 그냥 연극입니다. 그래서 남들이 보기에는 아주 멋지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면을 바라보면 어렸을 때부터 아마도 부모로부터 건강하고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남들에게 인정받고, 자신을 보여주려는 자기 합리화, 가스 라이팅을 밥먹듯이 하게 됩니다. 성장과정에서 부모로부터 큰 상처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스스로를 보호하려는 마음과 깊은 공포를 갖고 있습니다.
3.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대응 방법
저도 이런 내현적 나르시시스트를 만나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든 인간관계를 자신의 이해관계로만 판단합니다. 또한 자신에 대한 비난을 견디지 못합니다. 제가 이 사람에게서 고통받지 않은 유일한 방법이 무엇이었을까요? 맞습니다. 그냥 완전히 연을 끊는 방법뿐입니다. 성격장애자의 정서적 학대 가능성을 완전히 봉쇄해야 합니다. 본인의 이미지가 너무나 중요한 사람이라서, 치료를 받을 생각도 없고 의지도 없습니다. 이들에게는 나에게 잘해주어야 본인에게도 이득이라는 생각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
댓글